HOME >생산현황 >HACCP지정획득
 


경북 칠곡군 왜관읍 왜관일반지방산업단지에 소재하는 지역의 중소기업인 두부제조업체(주)JF는 국내에서는 두부업계 최초로 2005년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의 『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업소』지정을 획득하여 화제다.

HACCP(헷썹)은 식품의약품안정청장이 식품생산공장을 대상으로 제품의 원료, 제조공정, 위생관리, 위해요인의 분석 및 관리 등 식품생산관리 전반을 평가하여 안전한 식품생산관리시스템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 HACCP적용업소 지정서 ]


(주)제이에프
는 포장두부를 생산(1일 생산능력 12톤)하여 유통전문업체인 하회물류㈜(대구시 동구 소재)등 전국의 판매망을 통하여 시중유통을 하고 있는 두부전문제조업체로서 이번에 식약청장으로부터 HACCP지정업체로 지정받게 됨으로서 생산 전제품을 「위해요소중점관리안전식품」으로 생산하게 됨을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은 것이다.

특히 ㈜제이에프는 지난 7월에 설립하여 1년도 채 안된 업체로서 우리고유 식품인 두부제품의 안전생산관리시스템을 위하여 공장설계단계부터 GMP기준(우수식품제조기준)에 적합한 HACCP대응공장으로 준비시설을 갖추고있으며,

또한 생산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대구공업대학(HACCP컨설팅센터 정인철교수)과 산학협력을 체결하여 원료, 제조공정, 종사자위생관리 등 전반의 위해분석 및 교육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다.

㈜제이에프는 안전관리생산체제를 구축한 준비된 두부전문기업으로서 국민기초식품인 두부를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여건 조성에 힘을 다할 것이며,

현재 개발중인 기능성두부의 출시를 앞당기고 해외수출을 통한 우리 고유식품의 우수성 알리기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HACCP’는 위해방지를 위한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체계를 말합니다.
식품제조과정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위해관리를 통하여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는 체계입니다
위해요소분석(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ritical Control Point)의 영문약자로서 '해썹' 또는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이라 부릅니다.
해당 식품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위해요소를 사전에 분석하여 예방ㆍ제거하는 종합적인 위생관리를 실시합니다.
2006년부터 어육가공품, 냉동수산식품,냉동식품,빙과류, 비가열음료, 레도르트식품을 제조ㆍ가공하는 업체중에서 연매출액 20억이상이며 종업원수 51인 이상인 경우 HACCP적용 의무화가 추진됩니다.
성공적인 HACCP적용을 위해 우수한 일반 위생관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일반위생관리는 영업장의 시설, 설비, 작업환경 및 종업원위생, 적정한 보관 및 운송, 세척 및 소독 관리, 용수관리, 검사관리, 교차오염방지 및 회수의 8개 분야에 대한 위생적인 관리를 말합니다.)